이펙티브 자바를 읽으면서 내 기술을 확장하고 싶었다. 그래서 부족한 부분은 채우고 앞으로의 개발에 적용해보려고 한다.
1. 객체의 생성과 파괴
생성자 대신 정적 팩토리 메서드를 고려하라
클래스는 클라이언트에 public 생성자 대신 정적 팩토리 메서드를 제공할 수 있다.
정적 팩토리 메소드가 생성자보다 좋은 장점
- 이름을 가질 수 있다.
- 호출될 때마다 인스턴스를 새로 생성하지는 않아도 된다.
- 반환 타입의 하위 타입 객체를 반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 입력 매개변수에 따라 매번 다른 클래스의 객체를 반환할 수 있다.
- 정적 펙토리 메서드를 작성하는 시점에는 반환할 객체의 클래스가 존재하지 않아도 된다.
단점
- 상속을 하려면 public이나 protected 생성자가 필요하니 정적 팩토리 메서드만 제공하면 하위 클래스를 만들 수 없다.
- 정적 팩토리 메서드는 프로그래머가 찾기 어렵다.
정적 팩토리 메서드의 명명 방식
- from: 매개변수를 하나 받아서 해당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형변환 메서드
Date d = Date.from(instant);
- of: 여러 매개변수를 받아 적합한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집계 메서드
Set<Rank> faceCards = EnumSet.of(JACK, KING, QUEEN);
- valueOf: from과 of의 자세한 버전
- instacne 혹은 getInstance: (매개변수를 받는다면)매개변수로 명시한 인스턴스를 반환하지만, 같은 인스턴스임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 create 혹은 newInstance: instance 혹은 getInstance와 같지만, 매번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해 반환함을 보장한다.
- getType: getInstance와 같으나, 생성할 클래스가 아닌 다른 클래스에 팩토리 메서드를 정의할 때 사용한다. Type은 팩토리 메서드가 반환할 객체의 타입이다.
- newType: newInstance와 같으나, 생성할 클래스가 아닌 다른 클래스에 팩토리 메서드를 정의할 때 사용한다. Type은 팩토리 메서드가 반환할 객체의 타입이다.
- type: getType과 newType의 간결한 버전
핵심정리
정적 팩터리 메서드와 public 생성자는 각자의 쓰임새가 있으니 상대적인 장단점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만 정적 팩토리를 사용하는게 유리한 경우가 더 많으므로 무작정 public 생성자를 제공하는 습관은 고치자😊
생성자에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를 고려해라
생성자를 오버로딩하여 만든 점층적 생성자 패턴도 사용은 가능하지만, 매개변수가 엄청 많아지게 된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작성하거나 읽기가 어렵다.
이럴 때 활용하는 대안이 바로 자바빈즈 패턴이다.
기본 생성자로 객체를 초기화하고, setter 메소드를 사용하여 매개변수 값을 설정해주는 방식이다.
public class Apple {
private int price;
private String taste;
public Apple() {
//기본값이 이것을 생성
}
private getPrice() {
return price;
}
private getTaste() {
return taste;
}
private setPrice(int price) {
this.price = price;
}
private setTaste(String taste) {
this.taste = taste;
}
}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pple apple = new Apple();
apple.setPrice(1000);
apple.setTaste("맛있다");
}
}
이런식으로 구성된 것이 바로 자바빈즈 패턴이다.
그런데 이것도 단점인 이유는 객체 하나를 만드려면 지금은 인자가 2개라서 별로 못느낄 수 있겠지만, 메서드를 여러개 호출해야하고, 완전히 생성된 것이 아니라면 일관성이 무너진 상태에 놓인다.
점층적 생성자 패턴에서는 매개변수들이 유효한지는 생성자에서 확인하면 되었지만, 이 패턴은 그런 것이 없다. 그래서 이 패턴에서는 클래스를 불변으로 만들 수 없다.
빌더 패턴 - 점층적 생성자, 자바빈즈 패턴의 장점만 취함
필요한 객체를 직접 만드는 대신, 필수 매개변수만으로 생성자(혹은 정적 팩토리)를 호출해 빌더 객체를 얻는다. 그 다음 세터 메서드로 원하는 선택적 매개변수 세팅을 한다. 그 후 build 메서드를 호출하여 객체를 생성한다.
여기에 null값을 체크하는 유효성 검사를 넣어주면 완벽한 객체 생성기가 될것이다.
핵심정리
생성자나 정적 팩토리가 처리해야 할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 패턴을 선택하는게 더 낫다.
Private 생성자나 열거 타입으로 싱글톤임을 보증하라
싱글톤(Singleton)은 인스턴스를 오직 하나만 생성할 수 있는 클래스를 말한다.
클래스를 싱글톤으로 만들면 이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를 테스트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
대부분 상황에서는 원소가 하나뿐인 Enum(열거) 타입이 싱글톤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단, 만드려는 싱글톤이 Enum 외의 클래스를 상속해야 한다면 사용할 수 없다.
인스턴스화를 막으려면 private 생성자 사용
추상 클래스로 만드는 것으로는 인스턴스화를 막을 수 없다. 왜냐면 하위 클래스를 만들어 인스턴스화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으로 인해 사용하는 개발자가 상속해서 쓰라는 뜻으로 오해할 수 있는 우려가 있다.
컴파일러가 기본 생성자를 만드는 경우는 명시된 생성자가 없을 때밖에 없으니 private
생성자를 추가하면 클래스의 인스턴스화를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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