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블로그를 기존 벨로그에서 티스토리로 옮기게 되었다.

 

그래서 거기서 포스팅 했던 글들을 전부 지금 이 티스토리로 옮기고

 

드디어!! 진짜 날짜에 맞는 첫글을 써본다.

 

이직

우선, 전 직장에서 6개월을 하고 그만 둬버렸다. 뭔가 시도해보고 도입해보려고 했던건 많이 도입을 해보았던 것 같다.

 

내 입장에서는 그래도 같은 업무를 보는 개발자분들이 좀 더 많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여러 의견을 들어보고 싶었던게 가장 컸던 것 같다. 그래서 이직을 하게 됐다!!

 

물론 근속기간이 짧고 그렇게 이르게 이직을 했다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본다면 문제일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뚜렷한 기준을 가지고 충분히 설명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었다.

 

B2C 서비스를 하던 기존 회사였지만, 그래도 아직 시장이 되게 작았었고,

 

그것으로 인해 여러 트래픽 경험을 못해봤던게 조금 아쉬움이 많이 남았는데..

 

B2B 핀테크 서비스로 옮기면서 전 회사가 작았던 탓인지 지금 이곳이 트래픽이 훨씬 많다!!!

 

무엇보다 이직한지 1달이 조금 넘은 지금은 CTO님이 계셔서 탄탄하게 흘러가고 있다는 것이 좋게 느껴진다.

 

다들 고민을 위해서 뭐든지 뛰어들고 공유해보고 얘기하는 것을 좋아하시는 것 같다고 내 주관적으로 생각한다.

 

아키텍처 리뷰

지금 당장 내가 담당하고 있는 일은 공통 메세지 서버를 개발을 진행중이다.

 

서비스가 점점 커지며 MSA 아키텍처로 전환하면서 지금의 회사는 Kafka를 도입했다. (이 포스팅에 대해선 추후에 다시 다루도록 하겠다. 😁)

 

이렇게 분리하면서 나온게 지금 내가 개발하고 있는 공통 메세지 서버이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여러 메세지들을 푸시, 메일, 슬랙 등등으로 공지나 알람들을 보내주게 되는 서버이다.

 

처음 써보는 Kafka지만 그래도 다들 많이들 도와주셔서 잘 구축한거라고 생각한다.

 

작성 시점 기준으로 어제 아키텍처 리뷰를 받았는데, 면접 때 질문 받은것보다 이상으로 더 많이 깊게 물어봐주시고 알려주시고 한 덕분에

 

얻어가는게 많은것 같다. ㅋㅋㅋㅋ (아직 한참 모자라다고 많이 느낀다)

 

코드리뷰도 적극적으로 한 PR에 코드 수정이 아니더라도 생각할 수 있게끔 주시는 코멘트도 많아서

 

답변까지 포함해서 첫 PR기준으로 4~50개가 달렸었다. 각기 다른 시각으로 봐주는게 내 입장에서는 정말 좋다고 느꼈다.

 

개인적으로는 이직 후에 1달이 지난 지금이지만, 각 서비스에 대한 도메인 지식은 지금이 훨씬 습득이 빠른것 같다.

 

VOC도 처리하면서 온보딩 받아가며 하다보니 잘 잡혀가는 것 같다.

 

그래도 계속 내가 성장하는데 발목을 잡는건 CS였다. 뭔가 잘 개발하는것 같다가도 궁금증이 생기는 건 무조건 CS였다.

 

그래서 내가 생각했던 방법은...

 

모각코를 해서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도 들어보고 내 공부도 틀어지는 것 같을때 질문해서 방향성 잡아 좀 깊게 하고 싶었다.

 

그래서 최근에 내가 거주하는 지역에서 오프라인 모각코를 모집했다.

 

내가 뭔가 주도해서 소통하고 싶고 다른 분들의 생각도 들으면서 공유하고 싶었던게 크다.

 

스터디 구인 글

 

부천 일요일 모각코 모집합니다. - 인프런 | 스터디

스터디 주제 : 모각코 예상 스터디 일정(횟수) : 2개월간 주 1회(일요일) 안녕하세요 부천 일요일 모각코를 모집합니다! 시간은 10:00 ~ 13:00 이며, 현재 인원은 6명으로 구성이 되어있고, 추가적으로

www.inflearn.com

이렇게 모집하면서 나를 포함한 8명이 내일이면 처음 모각코를 시작한다.

 

지속적으로 잘 운영이 된다면 인원도 늘려서 소규모로 자기가 배웠던것이나 최근 이슈를 해결했던 것을 발표하는 시간도 가져보고 싶은

 

생각이 있다. (커지면 해당 노션도 이렇게 운영되고 있다 라고 보여주려고 공유할 생각이다!)

 

계속 생각하는 것이지만 커머스, 금융 도메인에서 뭔가 돈이 관련된 서비스들을 주로 다루어보고 싶었다.

 

누군가가 보면 피곤하다고 생각이 들 수 있는데, 예민한 정보이고 깐깐하게 검증을 수행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더 탄탄하게 많은 경우의 수를 가지면서 다룰 수 있을거라고 생각해서 이쪽으로 관심을 가지게 되었던 것 같다.

 

이제는 지금 회사에서 꾸준히 잘 성장하다보면 언젠가는 내가 원하는 회사에 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다음 회고에서는 지금보다 더 성장하는 내가 되었으면 하고 계속 반복적인 연습이 답인것 같다. 🔥🔥🔥🔥

728x90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즈베리파이 사용  (0) 2022.08.31
ATDD, 클린 코드 with Spring 5기 수료 회고  (0) 2022.08.14
업무 리팩토링에 대한 회고  (0) 2022.08.10
업무 회고  (0) 2022.08.0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