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개발자 삶의 두번째 컨퍼런스인 NHN Forward에 다녀왔다.

인프콘 때와는 다르게 한 공간에서 쭉 들었다.

백엔드 세션만 들어야겠다 라고 생각했는데 그 세션들이 전부 한곳에 모여있었다 ㅋㅋㅋㅋ

들어가자마자 체크인을 QR로 진행하고 키노트를 진행하는데 계속 서서 컨퍼런스 장소까지 가니 다리가 아팠는데 또 내내 서있었다.

점심먹고 들었던 세션인 분산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전달하는 효율적인 방법 세션에서

RDB, RabbitMQ, Kafka를 통한 서로 다른 마이크로 서비스들의 트랜잭션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해 되게 재밌게 봤다.

RDB로 사용하는 방법을 이번에 처음 보게되어 예전에 면접에서 받았던 질문이 이런걸 물어본 거였구나 하면서 아~ 하고 깨닫는 순간이었다.

메시지 큐를 사용하는 방법은 현재 내가 담당하고 있는 메시지 플랫폼에서의 데드레터 처리와 같았다.

자세하게 정리하는건 내 노션에서 해야겠다.

사람들이 엄청많았고, 아침에 점심 조금 늦게먹고 자리를 안잡았으면 밖에서 그냥 발만 동동 굴렀을 것 같다.

앉지 못하면 자리가 없어서 못들어간다고 밖에서 얘기하시는 스탭분을 봤다. 그래서 다른분들이 참여 못하시는걸 봤었다...

혼자만 뽑히게되어 아는사람 없이 혼자가서 얌전하게 세션들 다 듣고 바로 와버렸다.

중간에 다른 부스인 커리어리에서 앱 다운하면 뭔가 물품을 준다해서 이미 나는 앱이 있어서 저는 이미 앱이 있어요!

하니까 귀하신 회원님이라면서... ㅋㅋㅋ 바로 챙겨주셨다.

아무튼 너무 좋은 시간이었고, 지속적으로 이런 컨퍼런스도 참여하면서 많이 교류하고 정보도 얻어야겠다.

그리고 컨퍼런스를 다녀옴으로써 한번 더 자극을 받았고 다시 한번 열심히 달려봐야겠다!

728x90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회고  (8) 2022.12.30
라즈베리파이 사용  (0) 2022.08.31
ATDD, 클린 코드 with Spring 5기 수료 회고  (0) 2022.08.14
블로그를 옮기고 최신 근황  (0) 2022.08.13

+ Recent posts